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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영어 학습 시기와 관심도를 파악하는 방법

코칭쌤 2024. 8.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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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키우다 보면 어느 순간 영어를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시기가 오게 됩니다. 부모마다 그 시기는 다르지만, 대부부느이 부모들은 어느 시점에 이르면 영어 노출을 고민하게 됩니다. 하지만 정확히 "이때가 적기다!"라고 딱 잘라 말할 수 있는 시점은 없습니다. 부모라면 한 번쯤은 '지금 영어를 시작해 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하게 마련입니다.

 

이 시점에서 아이의 영어 관심도를 파악해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 3가지 활동을 통해 아이의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1. 자연스럽게 영어 책 읽어주기

2. 영어 노래를 틀어주고 흥얼거려보기

3. 놀이 중 영어 단어를 섞어서 말해보기

 

1. 영어 책 읽어주기

첫 번째로, 영어 책을 무심하게 읽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엄마나 아빠가 아이에게 "같이 볼래?"라는 식으로 자연스럽게 책을 읽어주며 아이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강요하지 않고, 그냥 자연스럽게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2. 영어 노래 흥얼거리기

두 번째로, 영어 노래를 틀어놓고 부모가 자연스럽게 흥얼거려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가 듣든 말든 상관없이 부모가 영어 노래를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며, 아이가 따라 부를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이 방법은 아이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영어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3. 놀이 중 영어 단어 섞어 말하기

세 번째로, 아이와 놀 때 영어 단어를 섞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놀이를 하면서 몇 가지 쉬운 영어 단어나 문장을 자연스럽게 말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This is a car."처럼 놀이 도중에 영어 표현을 섞어 말하면 됩니다. 이때 부모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세 가지 활동을 통해 아이가 영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반응은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무관심 유형

첫 번째 유형은 무관심 유형입니다. 아이가 처음에는 관심을 보이는 듯하다가 금세 흥미를 잃고 다른 것을 찾는 경우입니다. 몇 번 반복해도 같은 반응을 보인다면, 아직 영어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아이가 조금 더 자라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자연스럽게 영어에 노출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강제로 영어 활동을 시도하면 오히려 거부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호기심 유형

두 번째 유형은 호기심 유형입니다. 처음에는 관심을 보이지만, 금세 다른 것에 흥미를 느끼는 경우입니다. 이 유형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은 있으나, 아직 영어에 대한 진지한 관심은 없는 상태입니다. 이런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영어 활동을 짧고 간결하게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한 가지 활동에 오랜 시간을 할애하면 금방 지루해할 수 있으므로, 부모는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흉내 유형

세 번째 유형은 흉내 유형입니다. 부모가 영어로 말하거나 노래를 부를 때 이를 따라 하는 경우입니다. 이 유형은 영어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자연스럽게 배우는 과정에서 긍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이 유형의 아이들은 부모와 함께 영어 놀이를 즐기면서 빠르게 영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역할극이나 다양한 놀이를 통해 영어를 접하게 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4. 재촉 유형

네 번째 유형은 재촉 유형입니다. 아이가 영어 활동을 계속 반복해 달라고 요구하는 경우입니다. 이 유형은 영어에 대한 높은 관심과 흥미를 나타내며, 다양한 영어 활동을 자유롭게 시도해도 좋은 유형입니다. 그러나 이 유형의 단점은 아이가 계속해서 활동을 요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부모로서는 체력과 시간이 많이 소비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시간 배분이 필요합니다.

 

 

경험에서 얻은 교훈

저의 경험을 예로 들자면, 제 아들이 4살 때는 무관심 유형에 속했습니다. 영어 책을 읽어주면 "아빠, 영어 하지 마."라고 말할 정도로 무관심했습니다. 그래서 영어에 대한 노출을 안 하다가 5살이 되면서 유치원에 가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접할 수 있도록 기다렸습니다. 이후 유치원에서 배워온 영어 노래나 단어들을 집에서 흥얼거리는 모습을 보고, 그때부터 조금씩 영어를 놀이에 접목시켜 아이의 관심을 다시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아이의 영어 학습에 대한 반응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할 수 있습니다. 한 순간의 반응이 영원히 지속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가 영어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고, 그에 맞는 대응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는 아이의 성장과 함께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언어입니다. 부모의 적절한 대응과 유도는 아이의 영어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너무 서두르지 않고, 아이의 반응을 존중하며 영어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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